고려대학교 다문화한국어교육융합전공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Library

전공필수

  • MUKE201 한국어교육개론 [3]

    한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언어 교육 이론을 학습한다. 언어교육 일반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어교육의 특수성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MUKE301 한국어 교재 및 지도법 [3]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학습하여 이를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수․학습을 위한 수업안을 작성하고 한국어 교수 방법을 익히는 활동을 제공할 것이다.


전공선택

    교육학과
  • EDUC220 교수학습이론(영강) [3]

    교수․학습이론의 여러 이론을 검토하고 특히, 학교 현장에서 이와 같은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토의한다.

  • EDUC221 교육과정 [3]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EDUC224 교육 평가 [3]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 해서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EDUC340 교육사회학 [3]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국내외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기능주의,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팽창, 학업성취 결정요인 등이 다루어지게 될 주요 주제들이다.

  • EDUC343 다문화교육개론 [3]

    다문화적 교육환경에 노출될 개연성이 큰 예비교사들에게 문화적으로나 사회경제적으로 상이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 같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다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 EDUC350 교사론 [3]

    교직의 역사, 교사의 업무, 사회적 지위·권리를 조망하면서 한국의 교사가 풀어야 할 과제들을 살핀다.

  • EDUC35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효과적인 상담활동을 통한 생활지도를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 교육 실습
  • SEDU408 교육 실습 [2]

    이 과목은 초․중․고등학교 또는 지역의 다문화교육센터, 대학의 한국어교육 기관 등과 연계하여 참관, 멘토링, 강의 등의 형태로 한국어 교수 경험을 제공하는 현장 실습 과목이다. 이 과정을 통해 교수자로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수업을 설계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 가정교육과
  • HEED178 아동발달(영강) [3]

    아동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을 학습한다. 태내기부터 아동기까지의 각 단계별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발달 등의 특징을 알아본다.

  • HEED212 전생애 발달 [3]

    인간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 및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의 여러 발달측면을 비교하여 학습한다.

  • HEED213 청년발달 [3]

    청년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 및 청년기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발달, 직업발달 등을 학습한다. 또한 청년과 가족, 청년과 교우관계, 이성교제와 청소년기의 성, 청년기의 부적응 등에 관해서 알아본다.

  • HEED312 성인발달과 노화 [3]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신체발달, 지적발달, 직업발달 그리고 성격 및 사회성발달에 관해 학습하고 노인면담을 실시한다.

  • HEED315 아동상담 [3(4)]

    아동상담에 대한 모형과 이론, 치료기법 등을 살펴본다. 구체적 아동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논의해 보고, 상담과정을 관찰해 본다.

  • HEED412 아동복지 [3]

    아동과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정책의 발달에 대해 살펴본다. 아동복지 서비스의 역사적 배경과 종류, 쟁점들을 살펴본다.



  • 국어교육과
  • KLLE104 국어학의 이해 [3]

    국어의 특성과 문법체계를 소개하고 아울러 국어학의 성과에 대하여 공부한다.

  • KLLE201 한국문학의 이해 [3]

    한국고전문학을 중심으로 각 장르별 개념, 형식, 내용, 사적 전개양상과 그 특성을 고찰하여 한국문학 이해의 기초를 마련한다.

  • KLLE205 소설교육론 [3]

    소설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이해를 통하여 소설 감상 및 비평의 능력을 함양한다.

  • KLLE206 시교육론 [3]

    시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이해를 통하여 시 감상 및 비평의 능력을 함양한다.

  • KLLE209 국어통사론 [3]

    언어 일반의 구문원리나 구문분석법을 토대로 국어의 구문특성을 이해하고 국어 통사구조상의 문법적 관계들을 고찰한다.

  • KLLE215 국어음운론 [3]

    국어의 음운체계를 이해하고, 언어보편적인 음운규칙과 국어 특유의 음운규칙을 고찰함으로써 국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모든 언어에 있는 보편성을 이해한다.

  • KLLE250 작문교육론 [3]

    실생활에서의 작문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작문 지도방법을 체험적으로 익힌다.

  • KLLE255 국어교과교육론 [3]

    국어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국어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국어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 KLLE311 중등문법교육론 [3]

    현대국어의 문법이론을 언어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중등학교 문법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KLLE312 고전문학사 [3]

    한국고전문학의 시대적 변천과정을 각 장르별로 고찰하되 특기되는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 KLLE313 국어형태론 [3]

    언어 일반의 형태론과 국어 단어구조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어 단어의 형태변화와 단어형성의 문법적 관계들을 고찰한다.

  • KLLE314 국어의미론 [3]

    언어의 일반적인 의미구조에 대하여 이해하고, 그 의미구조에 대한 연구사를 개관하며, 국어의 어휘 및 문장의 의미구조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생활에 응용하도록 한다.

  • KLLE355 고전문학교육론 [3]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 교재와 교수법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

  • KLLE359 화법교육론 [3]

    화법이론을 이해하고 화법교재를 분석․검토하여 중등학교의 올바른 화법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 KLLE405 문법과 국어생활 [3]

    국어 문법의 전반적인 특성과 체계를 이해하고 아울러 올바른 국어 생활을 위한 태도를 함양한다.

  • KLLE407 현대문학사 [3]

    한국현대문학의 변천과정을 각 장르별로 고찰하되 특기되는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 KLLE409 현대문학교육론 [3]

    문학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문학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기능을 탐구한다.

학부교양/교직 교직선택과목

  • SEDU217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기초 한국어 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과목으로서 한국어교육의 성격과 교수내용 및 방법을 개괄적으로 논의한다.